스토리헬퍼

스토리헬퍼에 있는 여러 모티브를 통해 새로운 이야기가 탄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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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곡선
스토리 분석시트에서 각 단계의 사건을 통해 분석관점 캐릭터의 상황에 일어난 변화를 시각화한 정보. 갈등을 6단계로 나누어 제시
감각
인물의 상황 인지 방법 중, 오감에 의존하고 실제의 경험을 중시하며 현재에 초점을 맞춰 정확하게 일을 처리하려는 경향.
[비교] 직관
감정
인물의 판단 결정 방법 중, 인물과 대인 관계를 중시하고 상황을 고려해 포괄적으로 판단하는 태도.
[비교] 사고
결말
캐릭터가 최종적으로 처하게 되는 상황에 대한 가치 판단.
- 캐릭터의 개인적, 정서적 문제가 해결된 경우 희망적(good), 해결되지 못한 경우 절망적(bad).
- 초기 설정된 목표를 달성한 경우 성공(success), 그렇지 못한 경우 실패(fail).
계획
주어진 문제에 대한 인물의 대응 방법 중 목적을 두고 계획을 세우며 치밀하게 대응하려는 태도.
[비교] 구현, 연기, 고안
고안
주어진 문제에 대한 인물의 대응 방법 중, 아이디어를 내놓으며 좋은 방법을 고민하는 태도.
[비교] 계획, 구현, 연기
공감
인물이 취하는 행위의 주 관심사 중,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는데 초점을 두는 태도.
[비교] 배움, 활동, 획득
과거
과거 상황이나 이미 벌어진 일에 대해 관심을 두는 인물의 태도.
[비교] 진행, 현재, 미래
구현
주어진 문제에 대한 인물의 대응 방법 중, 자신의 본질을 변화시켜 새로운 정체성을 획득하려는 태도.
[비교] 계획, 연기, 고안
그 외 인물
인물의 유형 중 스토리를 추동할 힘은 없으나 독자적인 인물 영역을 가진 캐릭터. 메인 캐릭터(main character), 임팩트 캐릭터(impact character)와는 구별됨.
기억
인물의 내적인 문제가 발발하는 원인 중 하나. 이미 일어난 일이나 무엇이 일어났는가에 대한 주관적 기억.
[비교] 잠재의식, 전의식, 의식
나의 원고
저작도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모티프 구성 질문에 대한 답변과 각 모드 검색 값에 따라 산출된 모티프 시트를 저장하는 공간
내향적 인물
깊이 있는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조용하고 신중하며 이해한 다음에 경험하는 인물의 성향.
[비교] 외향형 인물
돈키호테형
현실을 무시하고 공상에 빠지거나 자기 나름의 정의감에 사로잡혀 저돌적으로 행동하는 인물의 성격 유형.
[비교] 햄릿형
드라이빙 모티프
스토리를 추동해 나가는 힘이 되는 모티프로 플롯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 스토리 구조의 3막 중 2막에 해당. 세팅 모티프가 스토리의 출발지점이라면, 드라이빙 모티프는 전체 스토리를 이끌어나가는 힘이 되는 모티프로 플롯의 흐름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시놉시스 모드에서 ‘영화는 무엇에 관한 이야기입니까?’의 답에 해당하는 부분
랜덤 모드
다양한 스토리의 모티프를 임의로 조합한 분석 시트를 제공하는 시놉시스 모드.
매칭률
사용자가 쿼리 시스템에 응답한 값의 적합도에 따라 스토리 분석 시트가 제공되도록 하는 확률. 시놉시스 모드에서 사용자가 모티브 구성 질문에 답한 결과와 스토리헬퍼 시스템이 제시한 스토리 시트가 얼마나 유사한지를 보여주는 값. 스토리와 영화 시나리오의 유사관계 분석 결과
메인 캐릭터(Main Character)
스토리를 주동해나가는 중심인물.
[비교] Impact Character
모티프(Motif)
하나의 완결된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서사의 핵으로서 유의미한 위반성을 가진 서사의 최소단위. 여러 작품에서 반복되어 나타나면서 스토리 안의 다른 내용 요소들을 하나의 서사적 논리로 통합시키는 상황, 인물, 행위
미래
앞으로 일어날 일이나 미래에 관심을 두는 인물의 태도.
[비교] 과거, 진행, 현재
반영웅
전통적인 영웅과 달리 비영웅적이고 약한 모습을 보이는 인물의 유형. 대개 소외되고 고립되어 있음
분석관점
스토리 분석 시 캐릭터 별, 모티프별로 스토리 구조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한 관점
사실
인물의 판단 결정 방법 중, 진실과 사실에 주로 관심을 갖고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객관적으로 판단하려는 태도.
[비교] 감정
셋팅 모티프
극의 가장 처음 시작부분을 위해 구성되는 모티프로 제1막의 설정에 영향을 미침
스토리 DB
스토리 분석 시트 데이터베이스
스토리 결말
스토리 구조에서 3막에 해당하며, 분석관점 캐릭터의 판단적, 성과적 결말을 모두 포함하는 스토리 결말
스토리 재구성
쿼리 시스템을 통해 매칭되어 도출된 DB분석 시트를 바탕으로 작가가 스스로 창조적인 새로운 스토리를 재구성하여 창작하는 것
시나리오
지문, 대사를 포함하는 씬 단위별 시나리오 작성단계. 스토리 작성의 마지막 단계
시놉시스
사용자가 스토리 아이디어를 구성단계로 발전시켜나가는 과정, A4 한 페이지 분량의 창작 발상 단계에 해당
시퀀스
영화의 전체 구조 중 한 부분. 모티프 단위로 영화의 전체 플롯을 파악할 수 있도록 패턴화
안정/도전/행위
각 막 내에서의 스토리구조 시퀀스를 이루는 안정, 도전(불안정), 행위(반작용), 서사명제
에피소드 유사도
36개의 에피소드와 모티프가 영화에 등장하는 순서와 방식을 다른 영화와 비교하여 각 에피소드별 유사도를 측정하여 제시
연기
주어진 문제에 대한 인물의 대응 방법 중, 실제와 다른 성격이나 행동을 모방, 새로이 만들어내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
[비교] 계획, 고안, 구현
예측
주인공과 적대자 사이의 갈등을 억제하는 요소 중, 일어날 앞일에 대해 헤아려 짐작하는 것.
[비교] 운명, 위협, 환상
외향형 인물
폭넓은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사교적, 정열적, 활동적인 인물의 성향.
[비교] 내향적 인물
운, 운명
주인공과 적대자 사이의 갈등을 억제하는 요소 중, 주인공이나 적대자가 영향을 미칠 수 없고 예측도 어려운 초인간적인 것.
[비교] 예측, 위협, 환상
위협
주인공과 적대자 사이의 갈등을 억제하는 요소 중, 물리적이거나 실제적인 억제력.
[비교] 운명, 예측, 환상
인물/상황/행위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중심 요소로서 인물, 행위(사건), 상황(배경)으로 나뉜 모티프 유형
인식
상황을 보고 일정이나 목적, 방향이 달라질 수 있으며 자율적이고 융통성이 있음. 인물의 행동 실행 방법 중 하나.
[비교] 판단
인지, 의식
인물의 내적인 문제가 발발하는 원인 중, 인물 당사자도 자신 행위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인지하고 있는 것.
[비교] 기억, 잠재의식, 전의식
임팩트 캐릭터(Impact Character)
Main Character에게 영향을 미치며 스토리를 추동할 힘을 가진 캐릭터.
[비교] Main Character
잠재의식
인물의 내적인 문제가 발발하는 원인 중, 인물의 내밀한 욕망으로 인물 자체도 인식하지 못하는 욕망.
[비교] 기억, 인지, 전의식
장르
특정한 논리와 내러티브 체계가 반복되면서 형성된 패턴
쟁취
무언가를 성취하거나 소유하는 것을 고려하여 행동을 판단.
[비교] 학습, 이해, 활동
적대자(Antagonist)
주인공과 맞서 주인공의 목적 달성을 방해하는 자
조력자
주인공이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자
조합 모드
사용자의 응답과 매칭되는 스토리의 모티프를 조합해 분석 시트를 제공하는 시놉시스 모드.
직관
육감 내지 영감에 의존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까지 고려하는 인물의 인지 경향.
[비교] 감각
진행
현재 시점에서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어떻게 변화시킬까에 대한 인물의 태도.
[비교] 과거, 현재, 미래
충동적 욕망, 전의식
인물의 내적인 문제가 발발하는 원인 중, 천성에 따른 욕망.
[비교] 기억, 인지, 잠재의식
쿼리 시스템
사용자의 아이디어와 매칭 되는 스토리구조분석시트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장르, 타깃, 인물의 Physical, Mental, Social, History 그리고 행위와 관련된 29가지 질문 시스템
클래식 모드
사용자의 응답한 결과와 매칭되는 스토리를 제공함으로써 기존 모티프를 유지한 채 새로운 이야기를 창작할 수 있도록 하는 시놉시스 모드.
트리트먼트
사용자가 스토리의 플롯을 결정하고 주요 사건과 행동을 중심으로 한 씬 리스트를 작성해나가는 과정. 시놉시스와 시나리오의 중간 단계에 해당함.
판단
분명한 목적과 방향이 있으며 기한을 엄수하고 사전에 계획을 세우고 체계적. 인물의 실행 방식 중 하나.
[비교] 인식
프리모드
사용자가 모티프를 직접 선택하여 제공된 스토리 구조 분석시트를 바탕으로 창작할 수 있게 하는 스토리 쓰기 모드
플롯
인과적으로 연결된 일련의 사건
플롯 패턴
영화의 플롯을 구성하는 36개의 정형화된 에피소드가 개별 영화에서 나타나는 순서와 방식을 패턴화.
* 36개 에피소드 : 암시 - 최초의 행위 -결핍 - 유혹 - 전령과의 만남 -적대자의 정찰 - 회피 -비극의 초래 -자발 -스승과 만남 -스승의 그릇된 인도 –스승과의 갈등 -관문으로의 접근 -수호자와 만남 -통과 -시험 -협력자와 만남 - 적대자와 만남 -구애 -대담한 접근 -시련의 예비 -애정의 위기 -죽음의 경험 -최대 공포와 마주침 -축하 -획득-왜곡 -최종 시험 -보복 -역류 -새로운 자아 -최후의 결판 - 카타르시스 -귀환 -완전한 성취 -예기치 못한 일
플롯 패턴 시각화
개별 영화의 플롯 패턴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씬의 순서에 맞춰 도식화하여 제시
학습
지식 획득이나 배움을 중시하는 인물의 행동.
[비교] 이해, 활동, 획득
한 줄 요약
분석 관점 캐릭터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스토리를 요약한 문장. 인물, 상황, 갈등을 포함
햄릿형
사색하거나 회의하며 필요한 결단을 쉽게 내리지 못하는 우유부단한 인물의 성격 유형.
[비교] 돈키호테형
행동
직접 활동하고 수행하는데 초점을 두는 인물의 행동.
[비교] 배움, 이해, 획득
현재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 그 자체에 관심을 두는 인물의 태도.
[비교] 과거, 진행, 미래
환상
현실적인 예측이나 실제적인 위협은 아니지만 갈등이 진행되었을 때 일어날 일을 상상하는 것. 주인공과 적대자 사이의 갈등을 억제하는 요소 중 하나.
[비교] 운명, 예측, 위협